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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사적응기2_변명을하게되는 이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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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상황>

거의 업무가 끝나가고 있는시간에

내 담당업무인 대출업무에서 자금대출연장신청이 들어왔다.

 

5시30분에 확인했을시에 내역이 없는것을 확인하고 느긋하게 화장실을 다녀왔고

50분경에, 관리자로부터 연장신청 한건이 들어왔다는 말을 들었다.

 

급하게 처리하려고 하였으나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서 전화통화를 한 후 내일 다시 신청을 부탁드렸다. 

 

그리고 관리자께 보고를 하며

"당일 기한인 대출건들은 다 잘 처리하고 있으니 큰 문제는 없을것입니다. 걱정안하셔도 됩니다" 라고 말씀을 드렸는데 

"문제가 있을지 없을지 네가 어떻게알아~" 라는 말씀이 돌아왔다.

그리고 직속상사로부터 변명하지말고 그냥 알겠다는 말로 마무리하라는 꾸지람을 들었다.

 

생각해보니 그냥 

"앞으로 좀 더 자주자주 확인하겠습니다!" 라고 한마디 하고 끝냈으면 됐을것을

왜 (변명스러운)말을 자꾸 덧붙이게 될까?

 

 

<원인>

 

생각을 정리해보니

100이 충족되어야 처리되는 일이 있으면

그게 관리자가 지적하는 순간,

0 처럼 되어버리는 것이 싫었던거같다.

나는 100으로 마무리는 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70정도는 했다는것을,하고있다는것을

어필하고 싶었던거같다.

 

 

<피드백>

 

1)

하지만 애초에 일이 완료가되었는지/아닌지 의 여부가 중요한것이다. 그건 나도 잘 알고있다.

그리고 내가 충분히 노력하고 있다는것은(어느정도 하고 있는지는) 다른 업무, 평소생활태도에서도 관리자는 충분히

다 이미 알고 있다. 

내가 실수한부분에서도 내가 70정도는 했었다는것을 이미 알고 있을것이다.  

그것을 내가 70정도는 했다고 굳이 변명을 할 필요가 없는것이다. 

당장 못알아주더라도 나중에 내가 행동으로 보여주는 편이 더 깔끔하고 바람직하다.

알아준다고해도 그렇게 대단하게 인정받는 부분도 전혀 아니다;

 

2)

다른직원들이 볼 때도 신입사원이 변명하는것으로 밖에 안보인다. 

마찬가지로 내가 한부분이 (실수라는) 결과에의해서 인정을 받지 못할때도

다음부터 깔끔히 처리하는 행동으로 보여주면 되는것이다.

또 오해한부분은 풀릴만한건 풀릴기회가 오기마련이다.

 

3)

신입사원은, 아니 경력사원이라도 실수는 하기 마련이다.

사수도 관리자도 실수를 한다.

실수에 너무 괴로워하지말자.

실수를 피드백하고 다음엔 그 괴로움은 내려놓자.

 

 

결론적으로

 

1. 실수를 깔끔히 인정하자.

2. 실수를 피드백하고 그다음엔 머리속에 담아두며 괴로워하지 말자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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